곰팡이 대처법과 곰팡이 원인 질병들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곰팡이는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곰팡이 증식의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곰팡이 대처법과 곰팡이 원인 질병들
곰팡이 대처법과 곰팡이 원인 질병들에 대해 궁금하실텐데요 곰팡이는 곰팡이의 필라멘트 균류에 속하며 버섯과 효모의 일종이다. 필라멘트 균류는 체내 필라멘트형 축농균으로 구성돼 있으며 8만종이 넘는 종류가 확인됐다.
무엇이 곰팡이가 자라게 하나요?
곰팡이는 2~10마이크로미터로 눈에 보이지 않게 작기 때문에 공기와 토양 등 다양한 곳에 널리 서식하고 있다. 곰팡이는 식물의 씨앗인 포자를 방출합니다. 이 포자들은 공중에 떠서 무엇이든 붙을 수 있습니다. 정착하고, 히페를 성장시키고, 눈에 보이는 크기로 자라는 포자가 우리가 흔히 보는 '몰드'다.
포자 군락에는 세 가지 조건이 있다: "온도", "습도", 그리고 "영양". 포자 군집화와 곰팡이 성장에 최적의 온도는 25 ° C이고 습도는 약 80% 이상이다. 곰팡이는 물 없이는 가라앉을 수 없다. 게다가, 그것은 주로 단백질, 탄수화물과 같은 유기 물질과 피지, 먼지, 엎질러진 음식과 같은 기름에서 자란다.
생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곰팡이의 종류
· 검은곰팡이
검은곰팡이는 공중에 많이 뜨기 때문에 자라는 경향이 있는 곰팡이입니다.
· 파란색 곰팡이
그것은 사탕이나 빵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고, 검은 곰팡이처럼 공기 중에 대량으로 떠다닌다.
· 곰팡이
건축자재와 식품 등 어디에서나 쉽게 자라는 금형이다.
· 붉은 곰팡이
그것은 식물을 죽이거나 썩게 하는 식물성 유전체 중 하나입니다. 채소, 쌀, 빵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체에 영향을 주므로 발견되면 즉시 폐기하십시오.
· 녹색곰팡이
츠치아 곰팡이라고 하는데, 습한 곳에서 다다미 매트나 나무 등에 쉽게 자라는 곰팡이입니다. 나무에서 발생할 경우 변질되거나 썩을 수 있다.
· 노란색 곰팡이
노란 곰팡이는 건조한 곳을 선호한다. 그것은 유리, 필름, 카메라 렌즈, 그리고 음식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로 인한 질병은 무엇인가요?
발효식품 만들 때 빼놓을 수 없는 주꾸(Jiuqu)도 일본 식탁에 빼놓을 수 없는 균류에 포함되지만 병을 일으키는 균류 종류도 있다.
아스페르길루스 푸미가투스 같은 곰팡이 포자를 들이마시면 폐와 기관지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주요 증상은 기침, 가래, 흉통, 호흡곤란이다. 곰팡이 포자는 코와 귀에 들어가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게다가, 곡물과 콩과 같은 음식에서 번식하는 곰팡이는 "아플라톡신"이라고 불리는 곰팡이 독을 생산합니다. 이 곰팡이는 누에나방을 쓸어버릴 정도의 피해를 입혔다.
욕실이나 주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검은 곰팡이는 '엑소피아라'라는 검은 곰팡이로 피부에 고름이 쌓이는 농양과 궤양을 일으킨다. 간이나 뇌에 종기가 생겨 뇌에 손상을 주고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경우도 있다.
인체에 유해한 곰팡이는 배수구 등 눈에 보이는 곳뿐만 아니라 에어컨, 가습기 내부에서도 자랄 수 있으며 실내에서 포자를 분산시킬 수 있다. 또한 사람의 각막을 감염시킬 때 통증과 충혈이 발생하는 곰팡이 'Bertisilioides'는 컴퓨터나 TV 뒷면 등 정전기가 발생하는 곳에서 자라므로 전기제품 주변을 꼼꼼히 청소해야 한다.
또한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에서도 곰팡이에 유의해야 한다. 자연에 널리 분포하는 크립토코쿠스는 비둘기 배설물에 풍부하다. 건강한 사람은 거의 감염되지 않지만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폐와 뇌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식물과 목재에는 '스포로트릭스 셴키'라는 곰팡이가 있는데, 피부에 상처를 통해 침입해 염증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며 드물게 폐와 뇌에 해를 끼친다. 따라서 정원을 청소할 때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장갑과 긴 바지를 착용하는 등 열사병에 주의해야 한다.
곰팡이의 원인균은 우리 몸에도 존재한다. 곰팡이 "칸디다 알비칸스"는 입, 소화관, 그리고 피부에 서식합니다. 보통 몸에 무해하지만 항생제를 사용하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입과 질, 피부 표면에 가려움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곰팡이를 예방하는 방법은?
· 욕실, 물받이, 창호 등의 물방울 제거
곰팡이가 자리 잡으려면 수분이 필요하므로 목욕 후에는 욕실에 있는 물방울을 닦아내고 환기팬을 돌려 건조시켜 곰팡이가 자라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겨울에는 창문에 결로가 생기지만 그대로 두면 따뜻해져 곰팡이가 피게 된다. 유리뿐만 아니라 금속 부품의 물방울도 창문 새시가 닦아내도록 하세요. 응결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 햇빛이 잘 드는 날 환기를 시킨다.
습도를 줄이기 위해 방을 환기하세요. 야외 습도가 낮을 때 옷장 내 환기를 시켜 곰팡이가 자라는 것을 막는 데도 효과적이다. 바람이 약한 날에는 옷장이 뒤에 있는 선풍기를 이용해 옷장 뒤의 공기를 순환시킬 수 있다.
· 옷장에 과부하를 주지 말 것
옷장은 습기가 유지되므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여 보관하십시오. 바닥과 이불이 서로 가까이 닿지 않도록 옷장 바닥을 드레인 보드로 들어 올립니다. 정기적으로 에탄올 물로 닦아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 제습제 사용
옷장 네 귀퉁이에 제습기가 있어야 한다. 신발상자 하단이나 네 모서리 부분에 제습제를 깔고 입구에서 한 번 신은 신발은 밤새 방치한 뒤 신발용 제습제와 함께 보관해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가구는 벽으로부터 10 cm 이상 떨어져 설치하여야 한다.
가구 뒷면에 습기가 고이는 경향이 있으니 벽에서 멀리 떨어지세요.
곰팡이가 피면 어떡해?
곰팡이를 세척할 때는 흡입하거나 피부에 묻지 않도록 마스크와 고무장갑을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안경은 또한 눈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환기를 시키고 청소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곰팡이가 핀 면적이 좁으면 순한 가정용 세제로 간편하게 세척할 수 있다. 먼저 마른 헝겊이나 티슈로 힘을 주지 않고 곰팡이를 닦아냅니다. 그 다음 순한 세제를 곰팡이가 핀 곳에 넣고 잠시 후 곰팡이가 핀 곳에 침투시킵니다. 그런 다음 물에 적신 걸레나 칫솔을 사용하여 곰팡이를 제거합니다. 이때 강하게 문지르면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흠집이 생기고 거기서부터 곰팡이가 슬기 쉽다.
곰팡이 제거 염소 표백제
염소 표백제는 고집스러운 곰팡이에 사용된다. 염소 표백제 스프레이는 금형에 직접 분사하면 안 됩니다. 스프레이의 힘이 곰팡이 포자를 공기 중으로 분산시켜 곰팡이를 퍼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이상 필요 없는 옷, 옷, 주방용지 등에 곰팡이 제거제를 뿌리고 곰팡이 부분을 덮으면 포자가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염소 표백제 이탈 시간 등은 포장에 기재된 시간을 준수한다. 시간이 지나면 닦거나 헹구고 마른 걸레로 닦는다.
곰팡이 제거 베이킹 소다
가벼운 가정용 세제와 표백제를 사용하지 않고 곰팡이를 제거하려면 세척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십시오. 베이킹 소다는 약알칼리성이며 곰팡이에 함유된 단백질을 분해하는 능력이 있다.
베이킹소다를 베이킹소다 3개에 물량이 1이 되도록 용기에 담고 막대기로 잘 저어 반죽을 만들어 사용한다. 다른 세척 방법과 마찬가지로 힘을 가하지 않고 마른 걸레나 티슈로 곰팡이를 닦아냅니다. 다음으로, 틀을 덮기 위해 베이킹 소다를 바르세요.
가능하면 랩으로 감싸서 시간을 좀 주세요. 시간이 흐른 후 걸레나 칫솔로 곰팡이를 제거한다. 한번에 다 제거할 수 없다면 베이킹 소다를 다시 바르고 같은 과정을 반복하세요. 거푸집이 떨어지면 꽉 짜인 헝겊으로 닦아낸 후 말린다.
알코올 스프레이로 마무리
곰팡이를 제거한 후에는 에탄올 물(또는 알코올 스프레이)을 뿌리고 건조시키면 곰팡이의 성장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바닥면에 에탄올 물이 튀면 왁스와 반응하여 하얗게 변하므로 주의하십시오. 또한 곰팡이 청소에 사용되는 걸레를 비닐봉지에 넣고 곰팡이 포자가 흩어지지 않도록 밀봉하여 버린다.
마무리
곰팡이가 생긴 뒤 대책을 세우는 것보다 곰팡이가 자라지 않도록 최대한 막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주변에는 면역력이 약해지면 몸에 해로울 수 있는 곰팡이가 많다. 곰팡이가 없는 환경을 만드는 것과 병행하여,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몸의 면역력을 높이세요.
고지사항
블로그 내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해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전문의 상담과 진료 및 전문 약사의 복약지도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들의 취약점 및 전염병 예방을 위한 8가지 생활습관 (0) | 2021.10.20 |
---|---|
불면증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0) | 2021.10.19 |
수면 무호흡증 임신부 유산 위험 (0) | 2021.10.19 |
다한증의 고민 그 해결법 (0) | 2021.10.19 |
지주막하출혈의 원인 및 치료법 (0) | 2021.10.19 |
댓글